Ⅰ. 한국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
서론.
한국의 고전문학사를 공부하기 전에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것이 고전문학사의 시대구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문학사뿐만 아니라 예술사, 혹은 국어의 변천사를 살펴보더라도 가장먼저 시대구분에서 여러 이견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고전문학사의 시대구분에는 왕조에 따른 분류가 있을
7. 조선의 소설문학
고소설이 한문소설과 국문소설로 분류·발전하게 된 내·외적 영향은 ⅰ) 당대인의 이념, 사상, 이데올로기의 변천, ⅱ) 독자층의 기호, ⅲ) 외부적인 영향관계(명·청 소설의 유입), ⅳ) 문학내적인 변화, ⅴ) 역사적 사건 등 문학외적인 영향(임·병 양란) 등이다.
박지원이 쓴 {열하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를 보여 준다. 2000년 12월에 위덕대학교에서 경북중등국어교육연구회와 공동주최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 바 있는데 위덕대학교 이정옥 교수는 우리의 고전을 매체문학화(캐릭터화)하여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생산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
Ⅰ. 서론
- 가사문학은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다른 기타 장르에 비해서 특이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가사는 명칭에서부터 여러 가지로 불려왔으며 또 그 양식에 있어서도 ‘가사는 양식상으로 이렇다’라고 뚜렷이 규정짓기가 애매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발생 시기에 대해서도 이견이 많은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전 이미 당신의 출입을 알고 있었어요. 절 놓아준다면 제 방안으로 모실게요.”
#14. 심생은 곧이듣고 기다렸지만 처녀는 몸종을 불러 자물쇠를 가져오게 해 방 문을 잠갔다.
#15. 심생은 속임을 당해 분통이 났지만 그나마 만나본 것만으로도 다행이라 생각해 그날도 밤을 새고 새벽에 집으로 돌아갔
2. 재미있는 부분
① 부부 사이에 낙성이라는 아이가 하늘에서 떨어진는 부분.
“어느 가을날 경치 좋은 곳을 찾아가 시를 읊으며 거니노라니 갑자기 벼락이 치며 별이 떨어져 내렸다. 그곳을 찾아가 보니 별은 없고 어린아이가 있고 가슴에는 ‘ 낙성 ’ 이라 쓰여 있었다. 그래 아이를 데려다 민가에